의료실비보험 준비로 고령화 시대 노후 의료비 부담 대비

2011.03.12 00:50

의료실비보험 준비로 고령화 시대 노후 의료비 부담 대비

 

의료기술 과 문명의 발달로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 사회를 보면 자식들도 자기들 먹고 살기 바쁘다고 부모님들을 잘 모시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부모님들조차도 자식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남은 생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려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세상의 흐름이 자신의 노후는 스스로 챙겨야 되는 시대로 점점 바뀌고 있기에 지출부담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의료비에 대한 대비책은 미리 준비해 두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대비책으로 요즘 사람들이 많이 찾고 관심을 가지는 것이 의료실비보험 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의료실비보험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왜 의료실비보험을 미리 준비해 두어야 되는지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이전글에서 보험 초보로서 보험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초보의 입장에서 보험에 관해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해당 글을 안보셨다면 아래에 링크를 달아 두었으니 한번 보세요.

 

보험의 '보'자도 모르는 보험 생초보의 보험 따라잡기

 

위 링크의 글 이후 보험을 알아보려고 돌아댕겨보니 참으로 종류도 많고 용어들도 많더군요.

 

그 덕분에 더욱 많이 헷갈리기도 했습니다.

 


" 으아아악! 이게 뭐야! 뭔소리야! "

 

윽! 가뜩이나 녹이 쓸어 안돌아가는 머리로 연구하느라 속터져 죽는줄 알았습니다.

 

제가 알아본 내용들을 정리해보니 100세보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의료실비보험은 모두 같은 것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는 것 같더군요.

 

 

의료실비보험의 또다른 명칭들

 

처음에 저는 100세보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의료실비보험이 모두 다른 것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자료를 정리해가다보니 의료실비보험의 또다른 명칭으로써 100세보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등으로 불리고 있더군요.

 

" 아니, 이것들이? 사람을 가지고 장난치나? 같은 말을 가지고 왜 어렵게 꼬아놓은겨! "

 

나라에서 운영하는 ' 국민건강보험 '으로는 보장되지 않는 질병에 대해서 민간보험회사에서 해당 보험상품을 판매하게 하여 국민들이 더 많은 질병에 대해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 민간의료보험 '이라고 하더군요.

 

공식 명칭이 ' 민간의료보험 '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 민영의료보험 '으로 불리고 있네요.

 

' 민영의료보험 '에서 내놓은 보험 상품이 ' 의료실비보험 '인데, 이것은 자신이 병원에서 사용된 의료비를 보험회사에 청구하면 총 사용금액의 90%한도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환급해 준다고 해서 ' 실손보험 '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많이 늘어나다 보니 100세까지 보장해 준다고 하여 ' 100세보험 '이라고도 불리구요.

 

제가 파악한 바로는 이렇습니다.

 

괜히 사람 헷갈리게 말들을 어렵게 해놓은거 같네요.

 

혹여나 제가 잘못 알고 있다라고 생각되시는 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댓글 날려주세요.

 

[ 의 료실비보험 ] 100세보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민간의료보험이란?

 

100세보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의료실비 보험이 같은 것을 말한다고 앞에서 이야기 했기에 편의상 ' 의료실비 보험 '이라고 통칭해서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 민간의료보험 '은 ' 국민건강보험 '에서 보장되지 않는 의료비 비급여 항목 및 본인부담금에 대하여 ' 민영보험회사 '에서 부담하도록 하여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생겨난 것입니다.

 

이처럼 정부에서 민영보험을 도입함으로써 국민들의 의료 혜택에 대한 보장성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로 생겨난 것이 ' 민영의료보험 '이죠.

 

현재 정부에서 운영중인 ' 국민건강보험 '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조적인 수단으로 민영의료보험 상품에 대하여 정부가 장려하여 국민들이 의료비로 인한 고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 아니! 민영의료보험은 왜 만든겨? "

 

" 글쎄, 정부의 말로는 뭐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질병에 대한 보장 혜택을 넓히기 위해서라는데? "

 

" 장난치나? 국민건강보험 내고 또 의료실비인가 뭔가 하는 것도 가입해야 되는데, 그러면 돈이 더 들잖은가! "

 

" 그건 말이지 조금 다르다네.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질병에 대해서 보장해 주거든. "

 

" 흠, 그럼 뭐야? 국민건강보험으로 보장이 안되는 질병에 대해서는 각자 알아서 하라는 소리네? "

 

" 하긴 그렇구먼. 허허..그것참. 당장은 더 많은 부담이 되니 이게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게 맞는지 헷갈리는구먼. "

 

 

의료실비보험

 

100세보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은 모두 의료실비보험을 가리키는 다른 용어들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본인이 병원에서 부담한 금액을 보험회사에 청구하면 최대 5000만원 한도내에서 본인 부담금의 90%까지 되돌려 주는 보험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옛날 사람들에 비해 잘 먹고 잘 입고 잘 놉니다.

 

좀 고상하게 말하면 삶의 질이 대폭 향상되었다는 말이지요.

 

어디 그 뿐 입니까?

 

의학 또한 엄청나게 발전해서 사람들의 수명을 더욱 늘려주게 되었지요.

 

예전 같으면 꼼짝없이 죽어야할 질병도 요즘은 약이나 수술을 통해 살 수 있으니 말이죠.

 

이제는 생명복제, 줄기세포연구, DNA 해독 등을 통해서 불로불사의 비밀을 풀려고 도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오래 살면 살수록 더 멋진 세상을 꿈꾸고 체험할 수 있는데, 좀 더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보니 자연히 사람들이 길게 보장해주는 100세까지 보장되는 의료실비 보험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겠구요.

 

특히, 젊은층들에게는 보험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젊은층에서 많이 가입하고 있는 추세라고 하더군요.

 

" 자네는 세상을 왜 사는가? "

 

" 흠...글쎄, 너무 심오한 이야기라서... 그러는 자네는 왜 사는가? "

 

" 나 말인가? 보험료 낸게 아까워서 100세까지는 살아야 할 것 아닌가! "

 

" ...... 크하하하핫! 자네 말이 맞네 그려. 우리 벽에 똥 칠 할 때까정 살아봅세! "

 

 

의료실비보험 선택 요령

 

1. 입원 / 통원 의료비의 보장금액 한도를 최대로 가입하도록 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통화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물가가 오르게 되고, 이에 따라 의료비 또한 상승하게 되면 자칫 보장금액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를 감안해서 현재에는 넉넉하다고 생각되더라도 나중을 위해서 보장금액의 한도를 최대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 의료실비 외에 추가로 들어가는 특약 진단비는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도록 합니다.

 

암, 뇌졸중, 성인질병, 심장질환 등의 큰 질병들은 의료실비 외에 진단비와 수술비가 고액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반드시 특약을 추가해서 이를 대비해야 합니다.

 

갱신형은 처음에는 작은 금액처럼 보이나 시간이 흐를수록 보험사의 손해율에 따라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암보험의 경우, 손해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기에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3. 나이가 적을수록 빨리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나이가 적을수록 보험료의 지출은 그만큼 적어지고 , 큰 병까지 여유있게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질병에 대한 위험이 커지게 되므로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지게 되고, 병이 있을 경우에는 보험가입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4. 최대한 길게 보장해주는 것으로 가입하도록 합니다.

 

현재는 100세까지 보장해 주는 것이 최대이니 100세까지 보장되는 보험으로 가입을 합니다.

 

나이가 많이들수록 질병에 걸려서 의료실비보험의 혜택을 받을 확률이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보장기간이 짧으면 보장금액이 아무리 크더라도 혜택을 받지 못할 확률이 커지게 되겠죠.

 

5. 환급형 보다는 순수형으로 가입하도록 합니다.

 

물가 상승과 화폐가치의 하락을 감안할 때 환급형 보다는 순수형으로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6.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도록 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는 간단한 클릭만으로 보험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계약 체결 및 보험금 보상청구까지 모든 것을 한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보험비교사이트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보험 가입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