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 QR code ) 사용법, 활용, 의미

2011.02.19 09:17

QR코드 ( QR code ) 사용법, 활용 및 의미

 

요즘 TV 광고나 인터넷, 신문, 잡지 등에서 심심찮게 QR코드 ( QR code )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접할 수 있는 QR코드 ( QR code )가 도대체 무엇인지 여러분들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저 또한 그동안 무지하게 궁금했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해 그동안 참고 또 참고 견디며 무엇인지 알아보지 않고 버텨왔습니다. (헤헷..ㅜㅜ)

 

그런데, 이번에 저의 귀차니즘을 한방에 날려 버리고, QR코드 ( QR code )에 대해서 알아보게 만드는 일대의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두둥!!

 

그것이 무엇인고 하니, 우리나라에서 그동안 볼 수도 없었고 본적도 없는, 여러분들이 상상하는 그 이상의 멋진 파티가 국내에서 열린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 것입니다.

 

보드카 ( Vodka ) 브랜드로 유명한 스미노프 ( Smirnoff )에서 이번 2011년 2월 11일, 워커힐 비스타홀에서 파티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QR코드 ( QR code )와 파티랑 무슨 상관이냐구요?

 

그건 바로 스미노프 ( Smirnoff )에서 여러분들을 파티에 초대하기 위해서 QR 코드 ( QR code )를 활용해 파티 초대권을 나눠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스미노프 ( Smirnoff ) 파티 관련글들을 보시면, 파티에 관련한 자세한 설명들이 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구요.

 

이번글에서는 QR코드 ( QR code )가 뭔지 모르고 계셨던 분들을 위해서 QR코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 ( QR code )는 무엇일까?

 

QR코드 ( QR code )의 전체적인 모양은 가로와 세로의 형태로 되어있는 2차원의 평면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의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사각형 안에 격자무늬의 형태가 그려져 있는데, 이것이 2차원 형식의 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바코드는 1차원의 형태여서 표현하고자 하는 정보의 양에 많은 제약이 따랐습니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고, 보다 많은 다양한 정보를 담을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QR코드 입니다.

 

' QR '이란 ' Quick Response '의 약자 입니다.

 

Quick Response는 일본의 ' 덴소웨이브 '사의 등록상표라고 하네요.

 

QR코드 ( QR code )는 1994년에 일본의 덴소웨이브에서 개발하였고, 1997년 10월에 AIM International 표준이 됩니다.

 

그후, 1998년 3월에 JEIDA 규격이 되고, 2000년 6월에 ISO/IEC 18004 표준이 됩니다.

 

덴소웨이브에서는 QR코드 ( QR code )가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이 표준화된 기술에 대해서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래서 현재에는 QR코드 ( QR code )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QR 코 드 ( QR code )

 

위의 그림은 제가 만들어본 QR코드 ( QR code ) 입니다.

 

그러고보니, QR코드 ( QR code )가 생겨난지 거의 20년이 다 되어가는군요.

 

그럼에도 최근에서야 이렇게 주목받게 된데에는 스마트폰의 역할이 아주 큰 것 같습니다.

 

기존의 바코드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뛰어난 기술임에도 너무 시대를 앞서서 탄생하는 바람에 이제서야 빛을 보게 된게 아닌가 생각이 되는군요. ^^

 

이런것을 보면 사람이든 뭐든간에 시대를 잘타고 나야 하나 봅니다. ^^

 

 

QR코드 ( QR code )의 장점

 

기존의 바코드는 1차원적인 형태라 정보를 표현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랐습니다.

 

단지 20자내외의 숫자 정보만을 저장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외의 필요한 정보는 담을 수 없었죠.

 

그러나, 2차원적 형태로 표현 가능한 QR코드 ( QR code )는 기존의 바코드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용량의 정보와 다양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숫자는 무려 7,089자까지 표현이 가능하고, 문자 ( ASCII )는 4,296자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진법으로 된 8비트는 2,953 byte까지 표현 가능하며, 한자는 최대 1,817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일반 바코드보다 인식속도도 빠르고, 인식률 , 복원력 또한 뛰어납니다.

 

그리고, 기존의 바코드는 주로 상품에 대한 계산을 하거나 상품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반면에, QR코드 ( QR code )는 마케팅이나 홍보, 또는 PR 수단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때, QR코드 ( QR code )가 기존의 바코드에 비해 더욱 매력적인 점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든지 자신이 직접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QR코드 ( QR code )의 활용

 

QR코드 ( QR code )는 기존의 바코드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고,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양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초기에는 일본에서 자동차 부품의 생산 관리와 같은 상품 관리에 널리 이용되면서 기존의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다양한 인쇄매체에 QR코드 ( QR code )를 인쇄하여 사용자들이 그것을 카메라폰으로 찍으면 코드를 인식하고 웹사이트로 연결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식의 수단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QR코드 ( QR code )는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게 되지요.

 

그러면 이러한 QR코드 ( QR code )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QR 코드 ( QR code ) 활용 1

 

어떤 인물의 사진의 한 모퉁이에 QR코드 ( QR code )를 삽입함으로써 그 인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령, 선거 포스터에 삽입함으로써 그 후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던지, 유명인들의 사진에 삽입함으로써 그들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고, 자신의 사진에 삽입함으로써 PR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QR 코드 ( QR code ) 활용 2

 

부동산 매물, 각종 학원이나 대학의 홍보, 회사의 간판, 영화 포스터 등에 QR코드 ( QR code )를 삽입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 QR code ) 활용 3

 

명함 대신으로 QR코드 ( QR code )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표, 비행기표, 열차표 같은 것들을 예매하는 것에도 QR코드 ( QR code )가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비석업체에서는 고인의 생전의 모습과 그에 대한 각종 정보들을 볼 수 있도록 비석에 QR코드 ( QR code )를 새겨넣기도 한다더군요.

 

QR 코드 ( QR code ) 활용 4

 

신문이나 잡지의 좁은 광고 면적에 간단히 QR코드 ( QR code )만을 삽입함으로써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국내 기업인 ' 모닝글로리 '에서는 제품에 QR코드 ( QR code )를 삽입함으로써 소비자가 포장지를 뜯지 않고도, 제품의 세부정보를 알 수 있도록 했다던군요.

 

이처럼 QR코드 ( QR code )는 홍보와 PR, 혹은 더 자세한 정보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정말로 많이 있습니다.

 

 

QR코드 ( QR code )를 활용한 이벤트 참여하기

 

이글의 처음부분에서 제가 QR코드 ( QR code )에 대해서 알아보게 된 계기에 대해서 잠시 언급했었습니다.

 

이것과 관련된 이벤트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그럼 이제 이 이벤트에 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뭐, 대단히 복잡하거나 어렵거나 한 것은 아니구요.

 

맥빠질 정도로 간답합니다. ^^

 

QR 코 드 ( QR code ) 활용 5

 

커피 전문매장인 ' 카페베네 '에 방문하시면 ' Be There 파티 포스터 '가 있을겁니다.

 

카페베네라고 아무데나 다 되는 것은 아니구요.

 

서울지역에 있는 카페베네만 가능합니다.

 

이곳에 방문하셔서 파티 포스터를 보시면, 그곳에 QR코드 ( QR code )가 인쇄되어 있을 겁니다.

 

파티 포스터 말고도 컵홀더에도 QR코드 ( QR code )가 인쇄되어 있으니, 어느것으로든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접속하셔서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시면, 총 200명에게 파티 초대권을 드린다고 하는데요.

 

이벤트 완료 후 2월초에 일괄적으로 발표한다고 하네요.

 

참, 그러고보니 이벤트 완료일이 2월 6일까지 입니다.

 

서울지역에 계신분들 중에서 아직 이벤트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가까운 카페베네에 방문하셔서 QR코드를 찍으세요. ^^

 

그럼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