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노프 역사 150년의 발자취

2011.02.19 09:20

스미노프 역사 150년의 발자취

 

스미노프 ( Smirnoff )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보드카브랜드 입니다. 지금까지 이 스미노프와 관련된 글들을 쭉~~~~~ 써 왔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스미노프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역사라고 하면 자칫 지루하고 따분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는데요.

 

그래도, 관심있고 즐겨 마시는 보드카가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 발자취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는 그냥 마시기만 해왔던 보드카를 이제부터는 그 내력을 알고 그 역사를 음미하면서 마신다면 더 깊은 맛을 느낄수 있지 않을까요? ^^

 

 

스미노프 보드카의 탄생

 

스미노프 역사

 

1860년대의 모스크바 상류층의 문화는 주로 오페라와 볼쇼이 극장, 그리고 고급 칵테일 파티 문화 등으로 집약되어 집니다.

 

이 당시, 러시아인 삐요트르 스미노브 ( Piotr Smirnov )라는 사업가가 이러한 상류층 문화를 위해 모스크바에 양조장을 설립하여 보드카를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이로인해 보드카가 상류층의 술 로 서서히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때에 공급되던 보드카는 현재의 보드카와는 달리 순수하고 깨끗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현재와 같은 순수하고 깨끗한 스미노프 보드카가 탄생하게 되는것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당시에 화학자였던 안드레 알바노브는 숯의 의학적 속성에 대해서 탐구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뚜껑이 열려있는 알콜 옆에 숯을 하룻동안 올려 놓게 됩니다.

 

다음날이 되어, 그는 알콜에서 불순물들이 걸러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숯이 술 의 독기를 흡수하고 불순물을 걸러내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스미 노프 보드카와 숯의 관계

 

숯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진행되고 있는데요.

 

숯을 이용한 여과가 가능했던 것은 숯의 구조 때문입니다.

 

숯의 구조를 보면, 수많은 다공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유해물질을 흡수하고 정화시키는 효력이 있고,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스미노브는 이 새로운 발견을 스미노프 보드카의 여과 과정에 도입시켜 보기로 했고, 그 결과, 순수하고 맑은 보드카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스미노브는 술 을 만드는데 있어서 숯을 이용한 첫번째 제작자가 되었고, 그가 생산하여 공급하는 보드카는 인기를 얻으며 상류층에 확고히 자리를 잡게 됩니다.

 

 

러시아 황제에게 헌납하다

 

스미노프 레드 ( NO.21 )

 

스미노브는 그가 생산한 보드카가 상류층에 확고히 자리잡게 되자, 1886년 러시아 황제 짜르 ( Czars )를 알현하여 귀족 공식 조달업자란 직책을 얻게 됩니다.

 

그는 돈과 명예를 한꺼번에 얻었을 뿐만아니라 귀족까지 되었고, 이후 러시아 황제에게 보드카를 헌납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 Recipe NO.21 ' 입니다.

 

NO.21 이라는 숫자를 어디서 본 것 같지 않으세요?

 

예, 그렇습니다.

 

현재, 지금 이순간에도 전세계 보드카 매니아들이 마시고 있는 ' 스미노프 레드 '가 바로 NO.21 입니다.

 

그래서 스미노프 레드를 ' 오리지날 스미노프 보드카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볼셰비키 혁명 '으로 찾아온 위기

 

스미노프 보드카 볼셰비키 혁명

 

19세기말, 러시아의 정치 체제는 전제 정치였습니다.

 

그들의 제도는 봉건 제도였기에, 국민들의 대다수는 농노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러시아의 산업은 발전하고 있었지만, 농도 계급의 노동자들은 낮은 대우로 힘든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전쟁과 패전으로 러시아 정부의 재정은 고갈 되었고, 귀족 계급들의 부정 부패는 심해지게 됩니다.

 

국민들의 생활이 점점 더 힘들어지자, 1917년, 러시아에서 ' 10월 혁명 '이라고 불리는 ' 볼셰비키 혁명 '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혁명은 ' 블라디미르 레닌 '의 주도하에 볼셰비키들에 의해 일어났으며, ' 카를 마르크스 '의 사상에 기반한 20세기 최최의 사회주의 혁명 입니다.

 

혁명에 불을 지핀 것은 레닌이었지만, 그 혁명의 주체가 되어 일어난 것은 바로 농노로 서러움을 받던 대다수의 국민들이였습니다.

 

이 혁명에서 레닌은 ' 모든 권력은 소비에트가 가져야 된다 '고 주장하면서 ' 알렉산드르 케렌스키 '가 이끄는 러시아 임시정부를 무너뜨리고, 멘셰비키 또한 물리치게 됨으로써 소비에트 연방을 구축하게 됩니다.

 

여기서 볼셰비키라는 말은 다수파를 가리키는 것이고, 멘셰비키는 소수파를 말합니다.
소비에트란 평의회를 뜻하는 것으로 노동자, 농민, 병사로 구성된 자치 협의 기구 입니다.

 

레닌에 의해 주도된 혁명이 성공하자, 그동안 호의호식 해오던 부르조아 계급들과 귀족 계급들의 모든 재산이 몰수되어 국유 재산으로 전환 됩니다.

 

삐요트르 스미노브의 사망 후 그의 아들인 ' 블라디미르 스미노브 ( Vladimir Smirnov ) '가 그의 사업을 물려 받아서 경영해 오고 있었는데, 이 혁명으로 말미암아 보드카를 생산하던 공장은 몰수되어 국가 소유의 격납고로 전환 되었고, 또한 당시에 스미노브의 가문은 귀족 계급이었기에 블라디미르는 4번의 사형선고를 받아 생사의 고비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둥지를 찾아서...

 

스미노프 보드카 망명

 

생사의 갈림길에 놓여있던 스미노브 가문의 아들, 블라디미르 스미노브는 결국 위험한 러시아를 떠나 프랑스 파리로 망명을 가게 됩니다.

 

이곳에서 그는 그의 가족의 성과 브랜드명을 러시아식 표기에서 프랑스식 표기로 변경을 하고, 가업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게 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브랜드명인 스미노프 ( Smirnoff )가 바로 그것입니다.

 

블라디미르는 1920년에 이스탄불에 양조장을 건설하고, 1925년에는 파리에 양조장을 건설합니다.

 

하지만, 프랑스에서는 보드카 선호도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성공하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게 되자, 고민 끝에 기회의 땅으로 불리는 미국으로 건너갈 결심을 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블라디미르는 미국에서 우수한 품질의 스미노프 보드카를 출시하게 되었고, 마침내 1930년대에 누구도 상상하지 못할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1933년, 러시아 출신의 미국 이민자인 ' 루돌프 쿠네트 ( Rudolph Kunett ) '가 블라디미르로부터 스미노프의 북미 사업권을 인수하지만, 사업이 부진하자 1938년에 휴브라인사 ( Heublein Inc. )의 사장인 ' 잭 마틴 ( Jack Martin ) '에게 스미노프의 북미 사업권을 매각하게 됩니다.

 

이 당시 휴브라인은 멋진 재치를 발휘하여 스미노프 보드카를 판매하게 됩니다.

 

미국인에게는 당시에 보드카는 생소한 술 이었기에 미국인들에게 익숙한 위스키라는 이름을 붙여서 스미노프 보드카를 ' 화이트 위스키 '라는 명칭으로 판매를 하게 됩니다.

 

1940년대에 와서는 스미노프 보드카는 미국의 어느 위스키 바에서든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유명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당시, 전통적인 위스키 맛을 싫어하는 고객들에게 위스키와 스미노프 보드카를 섞어 마시는 방법을 홍보하여 스미노프 보드카의 대중성을 발견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미국의 할리우드에 있는 ' 코큰 볼 '이라는 레스토랑 사장인 ' 잭 모건 '이 스미노프 보드카에 라임과 진저 맥주를 섞어서 마시는 ' 모스코 뮬 ( Moscow Mule ) '이라는 칵테일을 처음으로 선보이게 되었고, 이것을 휴브라인사의 ' 잭 마틴 '이 보드카 판매를 확대하기 위한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브랜드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모스코 뮬 ( Moscow Mule )은 ' 모스크바의 노새 '라는 의미인데, 그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이 칵테일은 ' 노새의 뒷발에 차였을 때와 같은 느낌의 술 '이라는 것입니다.

 

 

세상을 취하게 만드는 칵테일 ( Cocktail )

 

스미노프 보드카 칵테일

 

스미노프 보드카의 북미 사업권을 가지고 있던 휴브라인사의 잭 마틴이 보드카 판매를 위한 홍보 수단으로 모스코 뮬 ( Moscow Mule )을 활용 하면서 1946년부터 스미노프 보드카의 브랜드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모스코 뮬은 세계적인 칵테일이 되게 됩니다.

 

이를 시작으로, 1950년대에는 칵테일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그러고보니, 이때 만들어진 모스코 뮬 ( Moscow Mule )은 세계 최초의 칵테일이 되는 동시에 스미노프 보드카의 공식적인 최초의 칵테일이 되는군요.

 

1960년대에는 미국인 엔지니어들이 보드카를 마실때 오렌지쥬스와 섞어 마시기 위해서 스크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술 을 저어 마시게 되었는데, 이것이 유래가 되어 현재에도 ' 스크류 드라이버 '라는 이름의 칵테일로 사람들이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토마토쥬스와 섞어 마시는 ' 블러디 메리 '라는 칵테일도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16세기 영국의 여왕 메리 1세가 카톨릭의 부흥을 위해서 신교도들을 박해하여 ' 피의 메리 '라고 불렸는데, 이처럼 토마토 쥬스의 색이 피의 색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칵테일 이름이 블러디 메리라고 지어졌다는 설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당시의 사람들이 이와같이 다양한 칵테일을 만들어 즐기면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스미노프 보드카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칵테일 이야기를 하다보니 1988년 작품인 ' 톰 크루즈 ' 주연의 영화 칵테일이 생각나는군요.

 

본지 꽤 오래된 영화인데, 당시에 재밌게 본 영화중에 하나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메이저 급의 배우가 출연한 영화가 칵테일을 소재로 한 것인 것을 보면, 미국인들에게는 칵테일이란 삶의 일부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미노프는 인생의 느낌을 표현한다

 

스미노프 보드카 느낌

 

스미노프는 현재 전세계 6개 대륙, 150개국에서 판매율 1위를 차지하고, 인지도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 입니다.

 

2006년 세계 TOP 100 글로벌 브랜드로 선정되었고, 2004 ~ 2005년에는 증류주 부문에서 세계 판매 1위와 인지도 1위를 차지했으며, 2005년 New York Times blind test에서 타 브랜드를 제치고, 최고의 보드카로 인정 받았습니다.

 

스미노프가 이런 위치에 있기까지에는 저절로 이루어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항상 최고가 되기 위해 선구자적인 발걸음을 내딛고 도전하였기에 가능한 것이었을 겁니다.

 

스미노프는 칵테일의 인기로 어느덧 사람들의 삶에 하나의 코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지만, 이것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펼치게 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1970년대의 포스터 캠페인이었던 ' Accountancy was my life until I discovered Smirnoff : 스미노프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나의 삶은 회계사였다 ' 입니다.

 

이 캠페인의 내용은 스미노프를 만나기 전까지만해도 키 작은 평범한 사람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새로운 가치관과 생각을 갖게 되었다는 이야기로 스미노프의 느낌을 가장 잘 알리는 광고 캠페인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1980년대 대성공을 거둔 Pure Thrill 시리즈와 함께 많은 광고 관련 수상을 하였습니다.

 

스미노프는 칵테일에서도 그러하지만 광고 캠페인에서조차도 보드카를 마셨을 때, 그 속에서 느낄수 있는 감정과 느낌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던 것 같습니다.

 

스미노프의 이러한 노력은 사람들의 삶 그 자체를 보드카 속에 칵테일처럼 섞어서 마치 삶의 일부가 된 듯이 느껴지게 하려는 것이 아니었을까요?

 

스미노프는 기존의 성공적인 보드카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됩니다.

 

1999년에는 저알콜음료인 스미노프 아이스를 개발하였고,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태풍처럼 발매가 되었습니다.

 

변화와 혁신 을 거듭하는 스미노프의 반열에 모든 사람들이 동참하고 싶어했고, RTD ( Ready To Drink )라는 말로 또다시 명성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으로 스미노프는 또 하나의 새로운 카테고리인 Smirnoff TWIST를 발매하게 됩니다.

 

스미노프는 지금까지 창시자인 삐요트르 스미노브의 정신을 이어받아 새로운 시장에서 선구자적인 걸음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스미노프 블랙 아이스를 런칭하여 RTD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2002년부터 Smirnoff Experience라는 캠페인으로 전세계적인 열광을 받고 있는 지금까지, 스미노프는 전세계를 순회하며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느낌을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이미 이 캠페인은 전세계 14개국에서 성공적으로 치루어졌고, 이번에 우리나라에서도 열리게 될 예정입니다.

 

2011년 2월 11일, 저녁 7시 30분,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스미노프 Be There 파티라는 이름으로 열리게 됩니다.

 

수많은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늘 새로운 모습으로 전세계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한잔의 보드카 속에서도 항상 그들과 함께 하려는 스미노프의 끝없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미노프 ( SMIRNOFF ) 관련글

[ 스미노프 보드카 축제 ] 킹카, 퀸카들이 모이는 세계적인 파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스미노프 보드카 ( Vodka ) ] 박지성의 해외 TV출연 광고, 스미노프 보드카 TV 광고. ( 동영상 첨부 )
슈프림팀 ( Supreme Team ) & 오리엔탈 펑크 스튜 ( Oriental Funk Stew ) 초청 공연
' 아테나 : 전쟁의 여신 ' 배우들이 마시던 술, 스미노프 보드카

 

아래 동영상은 다른 나라에서 열렸던 캠페인인 스미노프 파티의 동영상 입니다.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느낌이 잘 표현되어 있는가요? ^^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