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 대출자격, 금리, 관련 정보

2011.07.25 07:03

[ 새희망홀씨 대출자격 및 금리 ] 새희망홀씨 대출금리 및 자격, 의미, 관련 소식

 

' 새희망홀씨 '란?

 

' 햇살론 ', ' 미소금융 '과 더불어 ' 3대 서민 우대 금융 '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정부의 보증 없이 은행 자체 재원으로 운영되어지고 있다.

 

5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생계자금 또는 사업운영자금을 2천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해 주고 있다.

 

' 새희망홀씨 '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5등급 이하로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가능하다.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 ( 대상 ) 금리

 

대출금리는 연 11% ~ 연 14% 수준이며, 은행에서 저금리로 지원해주고 있는 서민 우대 금융 상품이다.

 

새희망홀씨 대출금리는 보통 연 11% ~ 14% 수준이라고 하는데, 취급 은행별로 금리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잘 찾아보면 최저 6%대의 금리를 적용해주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한다.

 

단, 3개월 이상 연체 기록이 있어서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전산망에 올라가 있거나, 조세 혹은 과태료 등을 체납해서 공공정보에 등재되었거나, 현재 대출중이면서 연체중이거나, 빈번한 연체 경력이 있다면 은행별 여신 심사 기준 등에 따라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 ( 대상 ) 주요 은행
            금리

 

새희망홀씨 대출금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11% ~ 14%의 금리를 이야기해서 솔직히 위 표를 봐도 저게 정말 6% 금리로 지원해주고 있는게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다.

 

그래서 이 부분을 빼 버릴까 하다가 혹시나 이 정보가 필요하거나 이 정보로 도움을 얻으실 수 있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되어 일단 주의 멘트만 남겨두고 정보를 올리기로 했다.

 

6%대의 금리 상품을 놔두고 많은 사람들이 11% ~ 14%의 상품을 이야기 하고 있다는게 좀 마음에 걸리니 관심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란다.

 

그리고 새희망홀씨 대출금리에는 은행별로 다르게 우대금리와 금리감면 혜택이 적용되고 있으니 이 점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새희망홀씨 ' 총 취급 금액 규모는?

 

은행연합회는 지난해 11월 8일 ' 새희망홀씨 ' 상품을 출시하며 전년도 영업 이익의 10% 수준에서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지원하기로 한 바 있다.

 

전년도 16개 시중은행의 영업이익은 10조 1800억원에 달했다.

 

이에 올해 ' 새희망홀씨 ' 취급액 규모는 약 1조원 정도로 결정 되었다.

 

 

올해 하반기 ' 새희망홀씨 ' 취급액 목표 상향 조정?

 

지난해 11월 8일 ' 새희망홀씨 ' 상품을 출시한 이후 지난 5월말까지 ' 새희망홀씨 '로 지원된 금액 규모는 총 6867억원이고, 대출건수는 8만 6374건으로 집계 됐다.

 

금융당국은 정부의 가계 부채 종합 대책 이후 대출 받기가 어려워진 서민들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 새희망홀씨 ' 취급액 목표도 늘려잡기로 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에서는 ' 미소금융 ', ' 햇살론 '과 더불어 ' 3대 서민 우대 금융 ' 가운데 하나인 ' 새희망홀씨 ' 실적을 은행들의 자율에 맡겨두다 보니 체계적인 관리가 안된다고 판단하고서 이를 직접 챙기기로 했다.

 

실적이 못미치는 은행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직접 독려하겠다는 뜻도 내비췄다.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의 관계자들을 호출하여 비공개 회의를 진행했고, 은행들에게 하반기 ' 새희망홀씨 ' 취급액을 늘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한해 목표액의 1.5배로 늘려줄 것을 요청했지만 은행들이 난색을 표해 하반기 목표액의 1.5배를 늘리는 것으로 합의를 했다고 한다.

 

은행들도 처음에는 ' 새희망홀씨 ' 취급액을 늘려야 되는 상황에서 당혹스러워했지만 사회공익적인 차원에서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한다.

 

 

' 새희망홀씨 ' 취급액 하반기 추가로 2500억원 상향 조정

 

정부는 16개 시중은행들을 독려해 올해 하반기 7월부터 12월 사이에 집행될 ' 새희망홀씨 ' 취급액을 당초 예정보다 1.5배 증액토록 함으로써 정부 가계 부채 대책에 따른 후속책 성격인 3대 서민 우대 금융 보강 조치를 마무리 짓게 되었다.

 

당초 예정된 새희망홀씨 취급액은 하반기에 5000억원이 배정되어 있었으나 1.5배 증액함에 따라 2500억원이 증가한 7500억원이 배정되었다.

 

' 새희망홀씨 ' 취급액을 상향 조정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정부 가계 부채 대책으로 서민들의 돈줄이 막히는 부작용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희망홀씨 취급액 상향 조치를 통해 본래 은행에서 거래를 하다 갑작스럽게 신용도 하락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게 된 사람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대출 관련글

대출 받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사례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 및 금리
햇살론 심사 완화로 근로자와 자영업자 대출 받기 쉬워지려나?
아이비론 ( 신한금융정보 ) 신용 및 담보 대출 상품.
돈거래 포털사이트 돈조이, 햇살론, 소액, 신용, 무직자
한성저축은행 웰빙카드로 비상금 마련, 마이너스 통장
맥스카드 선불카드 ( 연회비 가입비 없음, 충전식, 신용카드처럼 사용, 캐쉬백 적립 )
미즈사랑 여성전문 대출 브랜드, 여자만 대출 되나?
여성 대출 미즈사랑, 신청 및 종류, 안심한도조회
러시앤캐시 인터넷, 무카드, 3개월 이상 국민연금 가입자 OK.
우리모두론 ( 우리파이낸셜 ) 2008 금융신상품 최우수상 획득한 상품
해피론 - 직장인, 사업자, 긴급, 공무원, 학자금, 채무통합 등등

 

지난 14일 금융당국은 ' 햇살론 ' 대출 심사 기준 완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기존의 총부채상환비율 ( DTI ) 대신 종합 신용 평가 모형으로 대출 금액이나 보증 한도를 정해 소득 증명이 쉽지 않은 자영업자 등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또 영세 자영업자의 창업자금과 운영자금을 빌려주는 ' 미소금융 ' 사업도 지역 사정에 밝은 인사들이 대출 적격자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서민들이 좀 더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