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블로그코리아 구글 크롬 차단

2012.10.10 12:38

블로그코리아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얼마전부터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로 '블로그코리아'가 자꾸 뜨네요. 블로그코리아는 수많은 블로그의 RSS를 수집해서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인데요.

 

저 역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이곳에 회원가입을 해서 제 블로그를 등록시켰더랬죠.

 

그런데, 블로그코리아를 통한 방문자 유입이 거의 없어서 그 동안 쭉~ 잊고 지냈는데요.

 

그런데, 얼마전부터 블로그 검색유입을 확인한다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유입 경로' 메뉴를 클릭하면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경고 메시지가 가끔 뜨더라구요.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경고 메시지

 

위 그림은 제 블로그에서 '유입 경로' 메뉴를 클릭했을 때 떴던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경고 메시지를 캡처한 것인데요.

 

처음 이 메시지를 접했을 때에는 정말 당황스럽더라구요.

 

블로그 접근이 용이하도록 일부러 디자인이 촌스럽게 되더라도 그것을 감수하고 각종 위젯이나 추천코드, 사진 같은 것들을 최대한 빼버렸는데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라뇨!

 

당황스럽기도 했고, 혹시 해킹 당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에 걱정도 되어서 경고 메시지를 찬찬히 읽어보았습니다.

 

경고 메시지의 내용을 봐서는 제 블로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코리아'에 문제가 있다는 말 같더군요.

 

다시 확인차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제 블로그 상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구글 웹마스터 도구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제 블로그의 상태는 깨끗하다고 나오네요.

 

저는 웹 브라우저로 익스플로러와 크롬을 함께 사용하는데요.

 

제 블로그와 관련된 작업을 할 때에는 크롬으로 하고, 그 외에는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경고는 구글에서 내놓은 웹 브라우저 크롬에 내장된 기능인데요.

 

이 경고 메시지가 뜨더라도 해당 사이트에 익스플로러로 접속하면 아무런 이상없이 그냥 넘어가더라구요.

 

그렇다면 결론은 구글에서 블로그코리아를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로 규정하고 있다는 말인 듯 한데요.

 

비록 익스플로러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지만 괜히 어떤 방식으로든 저한테 불이익이 생기는 건 아닌지 찜찜하더라구요.

 

더욱이 이상한 점은 블로그코리아와 관련된 컨텐츠를 제 블로그에 달았던 기억이 전혀없다는 것인데요.

 

그런데, 왜 이런 경고 메시지가 떴을까요?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티스토리 유입 경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유입 경로' 메뉴를 클릭해서 그 내용을 보더라도 전체적으로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코리아 경로'가 링크된 페이지에서만 그러더라구요.

 

이것의 의미는 구글에서 블로그코리아의 링크만 걸려있어도 해당 페이지를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로 인식한다는 말 같은데요.

 

그렇다면 이 문제 때문에 구글 검색 순위에서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

 

어디선가 얼핏 보기로 스팸 혹은 불펌 사이트에 자신의 글이 링크되어 있으면 검색 순위에 안좋은 영향를 미친다는 글을 본 듯 해서 상당히 찜찜하네요.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 플러그인

 

블로그코리아와 관련된 것이라곤 딱히 떠오르는 것은 '플러그인 설정'에서 '글 보내기' 기능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일단은 해당 기능을 정지시켰는데요.

 

블로그코리아에 등록된 RSS와 이미 송고된 글들도 모두 삭제해야 될지 아니면 그냥 그대로 놔둬도 될지 상당히 고민되네요.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