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온라인 게임 리니지2가 무료화를 선언한 지도 벌써 10여 일이 지나갔다.
그동안 리니지2 운영을 두고 유저들 간에 참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처음 무료화 시작과 동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데스 서버만으로는 몰려드는 신청자 수를 감당하기 어려워 전설 서버가 추가되는 일도 있었다.
그럼에도 데스 서버에 접속하려면 매일 몇 시간씩 대기해야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그리하여 지난 24일 영웅 서버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그동안 본인은 리니지2를 플레이하며 레벨업에 관한 약간의 노하우가 생겨서 그 정보를 기반으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영웅 서버에서 새로운 시작을 해보기로 했다.
우선은 본인이 만들 수 있는 계정을 최대한으로 활성시켜 놓는 일이 먼저였다.
NC소프트에서는 한 사람 당 계정을 최대 5개까지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왕 시작한 거 화끈하게 해보자는 생각으로 본인은 이번에 총 5개의 계정을 마련하게 되었다.
일명 다클이라는 것을 대항해시대 온라인 이후로 참 오랜만에 해보는 것 같다.
웬만하면 손이 많이 가고 관리하기 귀찮아서 다클은 하지 않으려 했건만 또다시 스스로를 지옥으로 던져 넣은 꼴이 되고 말았다. ㅠㅠ
참고로 다클이란 한 사람이 여러 개의 클라이언트를 동시에 접속해서 게임을 한다고 해서 붙은 명칭이다.
본인은 오늘 5개의 계정으로 리니지2에 각각 접속을 해봤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아슬아슬하게 성공했다.
위의 캡처된 사진의 하단 중앙 부분을 보면 5개의 리니지2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하나하나의 아이콘이 1개의 클라이언트에 해당된다.
본인의 컴퓨터 사양은 다음과 같다.
CPU : 인텔 i3-3220 (2코어 4스레드)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GA-B75M-D3H
메모리 : 삼성전자 4GB 2개
그래픽카드 : AFOX 지포스 GTX 1050 2GB
그 외 SSD 및 HDD, 700W 파워 등…
솔직히 본인은 위 컴퓨터 사양으로 3클 정도만 돌아가도 성공이겠다 싶었는데 예상외로 간당간당하게 5클까지 돌릴 수 있었다.
참고로 본인은 리니지2를 SSD에 설치하지 않았다.
SSD에는 윈도우7 32비트 운영체제만 설치되어 있으며, 리니지2를 설치한 곳은 SATA2 방식의 하드디스크이다.
그래서 그런지 로딩 렉은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 되는 고통이 되었다. ㅠㅠ
또한 그래픽카드는 최고 프레임 제한을 걸어둔 상태다.
최고 30프레임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제한해 두었다.
본인은 게임을 시작할 때 최초 플레이 시 최고의 품질로 감상해본 뒤에는 항상 품질을 최저로 낮춰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
뭐.. 어찌 되었건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서 본인의 설정 상황으로 리니지2를 5개의 계정으로 동시에 돌려보니 아슬아슬하긴 하지만 돌아가긴 한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본인은 4.5GB 정도의 메모리를 램디스크로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가상메모리를 설정해두고 사용하고 있다.
4클까지는 맵을 이동하며 사냥을 해도 메모리 부족 경고가 뜨지 않았는데 5클을 돌리면서 사냥을 하며 맵을 이동하니 얼마 지나지 않아 메모리 부족 경고가 뜨기 시작했다.
뭐.. 경고 무시하고 계속 게임을 진행하긴 했지만 오류로 튕길까 봐 조마조마했었다. ㅋㅋ
뭐… 결론적으로는 5시간 정도 플레이 후 계정 하나가 오류를 뿜어내며 튕기는 일이 벌어지긴 했다.
그리고, 모든 게임을 종료한 후 컴퓨터를 종료하려 했으나 종료가 되지 않는 사태도 벌어졌다.
결국 컴퓨터 전원을 차단함으로써 강제로 종료시키게 되었다.
위의 캡처된 사진은 5개의 리니지2 계정을 접속한 뒤 Windows 작업 관리자의 응용 프로그램 항목을 확인한 것이다.
위의 캡처된 사진은 Windows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항목을 확인한 것이다.
l2.bin이라고 표시되는 것이 리니지2를 실행하면 프로세스 항목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캡처된 사진은 Windows 작업 관리자의 성능 탭을 확인한 것이다.
솔직히 본인은 CPU 사용률이 100%인 것을 보고 당황했었다. ㅋㅋㅋ
CPU 사용율이 100%인 상태로 5시간 이상 게임을 했다니… ㄷㄷㄷ
게임을 모두 종료한 후 컴퓨터를 재부팅시켜 다시 리니지2 계정을 하나씩 접속하며 CPU 사용률을 관찰해 보았다.
3개의 계정을 동시 접속시키니 CPU 사용률이 80% 대를 기록했다.
4개를 접속하니 이미 이 단계에서 CPU 사용률은 100%를 찍었다. 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클라이언트를 추가로 더 구동시켰는데도 본인이 CPU 사용률이 100%가 넘어섰음을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별문제 없이 넘어갔다는 것이다.
예전에 코어2듀오 E8400 CPU였던가…? 아무튼 그 CPU는 사용률이 100%가 되니깐 컴퓨터 사용이 어려울 정도로 버벅거렸는데 i3-3220 CPU는 사용율이 100%가 넘었는데도 본인이 그것을 확인하기 전까지 그 사실을 인지하지도 못할 정도였다.
지금까지 CPU 성능을 볼 때 단순히 클럭수랑 코어수만 봤는데 그게 전부가 아닌 모양이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본인은 E8400(이거 맞나?)과 i3-3220의 클럭수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른 게 있다면 E8400은 2코어 2스레드라는 것이고, i3-3220은 2코어 4스레드라는 점이다.
본인은 당시 CPU 업그레이드한답시고 E8400에서 i3-3220으로 갈아탔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CPU 클럭수는 비슷했던 것 같고, 단지 스레드가 2개가 차이 난다는 것만으로 CPU의 한계 상황에서 이처럼 두드러진 성능 차이를 보였다는 것은 솔직히 납득하기 어렵다.
아무래도 이후부터는 CPU를 고를 때 단순히 클럭수랑 코어수만 봐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뭐.. 어쨌든 현재 본인의 컴퓨터 사양으로 4개의 계정을 메모리 부족 및 기타 오류 없이 무난하게 돌릴 수 있음을 확인했다.
물론 조금 무리하면 5개 계정도 돌릴 수 있음도 확인했다.
참고로 오류가 없다는 말은 본인의 컴퓨터 자체 문제로 생긴 오류를 말하는 것이지 리니지2 자체 문제로 생긴 오류를 언급하는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