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게재 중단 후 정책위반 통고 메일?

2011.09.29 00:54

애드센스 광고 게재 중단 후 정책위반 통고 메일?

 

헉! 애드센스 광고 자리에 빈공간만 나오네요.

 

그동안 제 블로그에 아무런 이상없이 잘 나오고 있던 애드센스 광고가 9월27일 아침부터 갑자기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고 빈공간만 나오더군요.

 

당시 저는 블로그 HTML 코드를 검토하면서 그동안 오류가 나오던 부분들을 수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HTML 코드에 조금씩 적응되어가다 보니 그동안 보지 못했던 HTML 오류들이 눈에 띄더라구요.

 

그래서 그동안 발행했던 전체글에 대해서 오탈자 수정 및 디자인 변경, 잘못 작성된 HTML 코드 등을 찾아서 고치는 등 대공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작업 중이던 발행글의 작업을 끝내고 제 블로그를 보니 애드센스 광고는 안나오고 그 자리에 썰렁하게 빈공간만 나오더군요.

 

처음에는 제가 코드 작업을 잘못했나 싶어서 재확인 검토하고 저장해도 역시 아무것도 안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상에 문제가 있어서 광고가 로딩되지 못해서 그런가 싶어서 새로고침 신공을 날려보았지만 그래도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나오지 않더군요.

 

애드센스 정책위반 광고 게재 중단 1

 

 

사이트맵은 애드센스 정책위반 맞다 vs 아니다?

 

저는 애드센스 운영에 있어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없이 떳떳했기에 정책위반으로 계정이 비활성화 되거나 어떤 제재를 받을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해봤습니다.

 

제가 이것을 처음 운영할 때에는 온갖 부정적인 소문들이 많아서 솔직히 불안했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이 믿을만한지에 대해 여러 고수 블로거 분들에게 종종 질문도 많이 해보았구요.

 

결론은 부정행위를 저지르지 않고 정당하게 운영하면 믿어도 되니 안심하고 마음껏 운영해라는 조언을 끝으로 그 말을 믿고 지금까지 이것을 운영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9월27일 믿고 운영해오던 애드센스로부터 뒤통수를 제대로 얻어맞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9월27일 새벽까지만 해도 정상적으로 잘 나오던 광고가 9월27일 아침부터 갑자기 아무것도 안나오는 겁니다.

 

혹시나 하는 불안한 생각에 제 이메일을 확인해보니 애드센스로부터 이메일이 한통 와 있더군요.

 

애드센스 정책위반 광고 게재 중단 2

 

이메일의 내용은 제가 정책위반을 했기 때문에 광고 게재가 중단되었음을 통고하는 것이었습니다.

 

너무 황당하고 당황스러워서 도대체 내가 무슨 정책을 위반했다는 것인지 찬찬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사항은 제가 몇 일 전에 블로그 사이트맵을 만든다고 제 블로그의 전체글을 링크로만 만든 것이 정책위반에 해당된다더군요.

 

저는 이것이 정책위반에 해당될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문제라 너무 억울하기도 하고 당황스럽기도 하더군요.

 

 

애드센스 정책위반 검열은 로봇이 하나?

 

사이트맵은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의 전체 컨텐츠 에 대한 링크로 구성되어집니다.

 

제가 알고 있는 사이트맵의 기본 개념은 적어도 그렇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상 사이트맵을 따로 구성할 수 없기에 제가 궁여지책으로 따로 페이지를 할당해서 만든것이죠.

 

불펌 또는 스크랩, 저작권 위반, 링크로만 구성된 컨텐츠 등은 애드센스 정책위반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사이트맵은 그 특성상 링크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것이 문제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만든 사이트맵은 제 블로그 전체 글의 링크이기에 내부 링크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따진다면 각 카테고리 링크를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는 모두 정책위반에 해당된다는 말이 됩니다.

 

각 카테고리 링크는 그 카테고리에 관련된 글의 링크로만 구성된 페이지 잖아요?

 

그런데 이것은 문제가 안되고, 제가 사이트맵으로 만든 페이지는 문제가 된다는 이중 잣대를 적용시키더군요.

 

뭐, 아무튼 좋습니다.

 

저는 이번 일을 겪고나서 정책위반을 검열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로봇이 하는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더군요.

 

정책위반 검열을 사람이 했다고 한다면 적어도 블로그 주인이 왜 이런 페이지를 만들었는지 짐작할 수 있었을테고, 또 해당 페이지에 사이트맵이라고 표기까지 해 놓았기 때문에 페이지가 만들어진 의도를 금방 알 수 있었을 겁니다.

 

만약에 해당 페이지가 문제가 되었다면 그 사실을 제게 먼저 통고를 해준 다음에 시정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제재를 가했어도 되었을 겁니다.

 

그런데도 제게는 어떠한 사전 경고도 없이 일방적으로 광고 게재를 중단시킨 후 이에 대한 통고 메일만 달랑 보냈더군요.

 

일단은 이에 대한 이의신청을 하고 광고 재개를 요청하긴 했는데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애드센스 대체 수익 모델 발굴에 대한 위기감과 그 빈자리

 

블로그 수익을 애드센스에 올인하다시피 하면서 집중하고 있었고, 여기에만 온통 신경을 쏟아붓고 있던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광고 게재 중단 사태가 벌어지니 마치 사업하다가 쫄딱 망해서 앞이 캄캄하게 안보이는 심정과 같더군요. ㅜㅜ

 

블로그 운영을 더 잘해보려고 몸부림치던 것이 오히려 더 망쳐버리는 결과가 되어 버린 셈입니다. ㅜㅜ

 

내 스스로만 떳떳하게 운영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전적으로 애드센스만 믿고 방심하고 있었던 것이 큰 오산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을 당하고 나니 다른 수익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되는 이유와 위기감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고, 애드센스 고수익자들이 왜 이곳의 그늘에서 벗어나기 위해 독자적인 수익 모델을 발굴하려고 몸부림치는지도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어느날 갑자기 아무런 통고도 없이 일방적으로 생각지도 못한 기상천외한 구실로 광고 중단 혹은 비활성화 통고를 해오면 이것만 바라보고 있던 사람은 그대로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고 말테니깐요...

 

그나마 리얼센스라도 있었기에 망정이지 리얼센스조차 없었다면 광고가 배치되어있던 자리에 빈공간만 덩그렇게 남아서 군데군데 뻥뻥 뚫린채로 남아있는 블로그만을 대책없이 바라보고 있어야 할 뻔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리얼센스가 애드센스를 대체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수익 모델이기에 오히려 그 빈자리가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