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멀티, 자기 부상 열차 리니어 모터 장착
케이블 없이 작동하는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어떨까요?
마치 SF 영화나 만화 속에서 봤을 법한 자기 부상 엘리베이터가 현실로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네요.
최근 독일의 철강기술기업 ‘티센크루프’는 자기 부상 열차와 같은 원리를 이용해 수직 이동과 수평 이동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운송 시스템인 ‘멀티’를 개발했다고 밝혔는데요.
엘리베이터에 케이블이 없고, 수직 이동은 물론 수평 이동까지 가능하다면 미래의 건축물에는 엄청난 혁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네요.
일단 케이블이 없으니 하나의 통로에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 승강기를 운영할 수 있을 것 같구요.
이렇게 되면 일단 공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2016년 독일 로트바일에서 최초로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멀티를 갖춘 240m 높이의 건물이 완공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멀티는 자기 부상 열차에 사용되는 리니어(linear) 모터를 장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 통로를 마치 선로처럼 활용하며 상하 좌우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고 하네요.
저는 얼핏 떠오르는 생각이 마치 건물 내부를 운행하는 지하철 같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실제로 멀티는 하나의 엘리베이터 통로에 여러 대의 승강기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치 열차처럼 느껴지기도 하네요.
승객 규모에 따라 승강기를 유동적으로 증설하거나 빼는 것도 용이할 것 같구요.
또한, 건물 내 엘리베이터 통로가 차지하는 공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멀티가 움직이는 속도는 초당 5m라고 하는데요.
다단계 제동 시스템으로 멈추기 때문에 모든 승객의 엘리베이터 대기 시간은 15~30초 정도 밖에 걸리지 않을 거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