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웨어 모음, 한국어, 영어 등 보이스 엔진 다양.. 글자(텍스트)를 목소리(음성)으로 읽어주는 프로그램..

보이스웨어..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프로그램 (TTS).. 한국어, 영어 보이스 엔진.. 웹사이트 통한 무료 청취도 가능..

 

동영상 녹화 및 편집을 하다 보니 항상 아쉽게 느껴졌던 점은 목소리를 함께 녹음하는 부분이었다.

 

헤드셋에 달려있는 마이크를 통해 녹음을 시도해 봤는데 목소리가 너무 밋밋하고 작아서 영 아니다 싶었다.

 

그렇다고 유명 BJ들이나 행사 사회자들처럼 큰 목소리를 내며 다이나믹한 목소리로 표현을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라서 목소리 녹음은 포기하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보이스웨어라는 프로그램이 눈에 들어왔다.

 

보이스웨어란 텍스트 형태로 된 글자를 지정한 남성 혹은 여성의 목소리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사용해 보니 정말 신기해서 가지고 노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보이스웨어 중 일부는 프로그램에 의해 합성된 음성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정말 자연스럽게 들려서 놀랍기까지 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발음의 장단 조절, 억양의 높낮이 조절을 통한 감정 표현 등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뭐랄까.. 모든 감정이 배제된 단조로운 톤으로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이랄까…

 

뭐.. 아쉬운 대로 간단한 안내 혹은 설명 멘트 정도에 사용하는데 유용할 것 같다.

 

괜찮은 보이스웨어가 없나 싶어서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보니 영어 보이스 엔진은 많은데 안타깝게도 한국어 보이스 엔진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나마 찾은 것은 소프트웨어 1개와 웹사이트 4개…

 

 


MagicEnglish Deluxe 메인화면

 

소프트웨어는 ‘MagicEnglish Deluxe’라는 프로그램인데 국내 기업에서 만든 제품이다.

 

출시된 지 꽤 오래된 제품이라 다른 웹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능보다 음성합성의 질이 떨어지는 것 같았다.

 

그렇다고 성능이 아주 나쁘다는 말은 아니다. 그런대로 들어 줄 만은 하다.

 

현재로서 내가 느끼는 유일한 장점은 소설 같은 장문의 텍스트를 청취하고자 할 때 유익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보이스웨어 웹사이트 1

웹사이트 보기

 

위 사이트에서는 한국어 및 영어를 비롯해 다양한 언어의 보이스 엔진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데모 버전이긴 하지만 글자수 제한도 아주 짧지 않고 적당한 듯하고, 음성합성 품질도 상당히 뛰어난 것 같았다.

 

내가 보기에 오늘 소개할 보이스웨어 가운데 한국어 음성 합성 시 가장 자연스럽게 들렸던 것 같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먼저 ‘Language’ 부분에서 ‘Korean’을 선택하고, ‘Voice’ 부분에서 ‘Junwoo’ 혹은 ‘Yumi’를 선택한다.

 

‘Narae’는 음성 합성 품질이 형편 없으니 관심 갖지 마시길.. ㅎㅎ

 

언어와 보이스를 선택했다면 이제 ‘Enter Text’ 부분에 듣고자 하는 문장을 써넣고 ‘Say it’ 버튼을 누르면 된다.

 

 


보이스웨어 웹사이트 2

웹사이트 보기

 

위 링크로 접속하면 위 그림과 같은 부분이 보일 것이다. 텍스트 입력창에 원하는 문장을 넣고, 청취하면 된다.

 

이 사이트 역시 음성 합성 품질이 뛰어난 편이다. 또 좋은 점은 장문도 청취 가능하다는 것이다.

 

장문 입력 시 1000자까지 공짜로 가능하다는 경고가 뜨지만 무시하고 진행하면 입력한 텍스트 문장은 짤리지만 음성 합성은 입력한 전체 문장이 재생된다.

 

본인의 경우 텍스트 입력창에 ‘성경 창세기 1장 전체 내용’을 붙여넣기 한 후, ‘Translate’ 항목을 체크 해제하고, ‘Speak’ 부분에서 ‘Korean’ 선택하고, ‘Speak Korean’ 클릭하니 경고창이 떴다.

 

그러나,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자 입력한 전체 문장이 재생되었다. 단, 음성 합성 시 시간이 좀 걸리니 기다려야 할 것이다.

 

 


보이스웨어 웹사이트 3

웹사이트 보기

 

위 사이트는 300자의 글자 제한이 있다. 300자가 넘으면 아예 재생을 할 수 없다.

 

그리고, 사이트 접속 시 버벅거림도 있다. 음성 합성 품질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다.

 

 


보이스웨어 웹사이트 4

웹사이트 보기

 

위 사이트에는 다양한 한국어 보이스 엔진이 제공되고 있다. 이 점은 참 마음에 든다.

 

그러나 무료 이용자에게는 딱 거기까지 만이다.

 

데모 서비스에서 글자수 제한도 한글로 약 50자 정도까지인 듯하고, 설상가상으로 음성 합성 시 배경음악까지 흘러 나온다.

 

이렇다 보니 짧은 멘트의 음성이 필요할 경우 이곳을 이용하기도 참 애매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