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임시파일, 캐시 위치 변경하는 방법, 인터넷, 캐쉬, 저장소, 폴더, 개인설정

2013. 1. 4. 19:21

크롬 임시파일 ( 캐시 ) 위치 변경 하는법

 

인터넷 최적화 작업을 할 때 브라우저의 인터넷 임시파일 혹은 캐시파일 저장 위치를 램디스크로 변경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램디스크로 변경하지 않더라도 다른 위치로 옮기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을 거구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에는 옵션에서 인터넷 임시파일 위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크롬에는 그런 기능이 없더군요.

 

그렇다고 크롬 임시파일 위치가 고정되어 있느냐 하면 그건 아니구요.

 

크롬 임시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해 주기 위해서는 약간의 기술적인 ( ? ) 조작이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크롬 임시파일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의 경우 크롬 캐시 파일 저장소, 즉 크롬 임시파일 위치 경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로에 생성됩니다.

 

'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

 

윈도우XP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로에 생성되구요.

 

'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

 

윈도우7이 설치된 C드라이브에 캐시파일 저장소가 생성되면 디스크 단편화의 주범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다른 디스크 드라이브로 캐시 파일 저장소의 위치를 변경해주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램디스크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방식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롬 임시파일 위치 변경하는 방법

 

Chrome 바로가기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위 그림과 같은 세부 메뉴가 나오는데요.

 

이때 '속성'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크롬 캐시 파일 저장소 위치 변경

 

Chrome 속성창이 나오면 위 그림과 같이 '바로 가기' 탭에서 '대상(T)' 부분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 --disk-cache-dir="드라이브 위치" '

 

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추가해 주었습니다.

 

' "C:\...\chrome.exe" --disk-cache-dir="R:\CRtemp" '

 

이렇게 설정해 준 이유는 크롬 임시파일만 램디스크에 저장되게 하려는 것인데요.

 

만약 사용자 설정 정보 저장 위치까지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user-data-dir="드라이브 위치" '

 

위의 명령어를 사용하실 때 드라이브 위치를 램디스크로 잡으시면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매번 재부팅할 때마다 여러분이 설정하신 모든 설정들이 초기화되어 버린다는 것이죠.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설정 정보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로 지정해 주고, 크롬 임시파일 저장 위치는 램디스크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 "C:\...\chrome.exe" --user-data-dir="HDD" --disk-cache-dir="Ramdisk" '

 

위와 같이 동시에 두 가지 명령을 지정해 주시면 매번 재부팅 하더라도 크롬 임시파일만 초기화될 뿐 사용자 설정 정보는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운영체제 설치를 자주하는 분들은 ' --user-data-dir="HDD" '에서 'HDD 경로'를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다른 드라이브로 지정하시게 되면 이전에 사용하던 설정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SSD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하드디스크에 사용자 설정을 올려두고 써보니 좀 불편한 것 같더라구요.

 

하드디스크에는 절전 옵션을 켜두고 있는지라 크롬에서 사용자 설정 정보를 읽을 때마다... 휴~, 대충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말안해도 아시겠죠? ㅋㅋㅋ

 

그래서, 부득이하게 사용자 설정 정보는 SSD에 저장되도록 기본 설정 그대로 놔두고 크롬 임시파일 위치만 램디스크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SSD를 사용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방법이 참으로 편하고 좋았는데 말이죠.

 

뭐, 윈도우7을 새로 갈아 엎을 때 'User Data' 폴더를 복사해 두면 되긴 하겠지만 문제는 제가 깜빡깜빡 한다는 거네요. ㅠㅠ

 

쿨하게 윈도우7이 설치된 VHD 파일을 날려 버린 후 '앗차!' 하고 뒤늦게 후회하더라구요. ㅠㅠ

 

SSD를 사용하게 된 이후부터 저는 ' --disk-cache-dir="드라이브 위치" ' 명령어만 사용하고 있네요.

 

일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명령어를 동시에 사용해 보세요.

 

윈도우를 매번 포맷하고 새로 깔고 하더라도 항상 이전에 사용하던 크롬 설정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서 편하다는 것을 금방 체험하실 수 있을 거에요.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