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증상, 난청, 이명, 어지럼증 동반, 치료 및 예방 방법

2014.03.13 12:37

메니에르병 증상, 난청 · 이명 · 어지럼증 동시 희귀성 질환

 

메니에르병 증상은 연예인 한지민, 윤종신, 유지태 등이 앓고 있어 화제가 되었던 질환이라고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난청과 이명, 어지럼증 같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희귀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병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 병은 1861년 '메니에르'라는 한 프랑스 의사에 의해 처음으로 확인된 것이라고 하며, 주로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인해 발병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갑상선 기능의 저하와 대사 장애, 체내의 나트륨 과다 축적 등도 메니에르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며, 발병 초기에는 한 쪽 귀에서만 난청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할 경우 청력까지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어지러움

 

메니에르병 증상 중에는 어지럼증이 있는데요. 이것은 빈혈로 인해 생기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로 인해 생긴 어지럼증은 정신을 잃을 것처럼 아득해지는 느낌이 드는 반면 메니에르병은 회전성이 느껴지는 현기증 혹은 땅으로 꺼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또한, 멀미를 할 때처럼 구토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두통, 뒷목 강직,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귓속 달팽이관 안에 있는 림프액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귓속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림프액이 많이 증가하게 된 것일까요?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하며, 전문가들은 스트레스 때문일 거라고 추정만 하고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이명, 난청

 

메니에르병 증상은 어지럼증 이외에도 청력손실과 이명, 귀가 꽉 찬 느낌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고 하며, 특히 발병 초기와 진행기에는 청력이 좋아졌다가 나빠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일반 질병과 다르게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초기 발병 환자의 대부분이 자연 치유가 된다고는 하지만 일단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방문해서 의사의 진단과 치료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르면 이 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염분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술, 커피, 담배는 물론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문 출처 : googlinfo.com

신고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