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방법 ( 인터넷 )
오늘 국세청에서 집으로 한 통의 우편물이 도착했네요. 뭔가 싶어 뜯어보니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우편물이었습니다.
아욱… 세금 관련 용어는 듣기만 해도 멀미가 나고 머리가 뽀개질 것 같은데…
국세청에서 온 우편물을 들여다보려니 스트레스 지수가 급상승하면서 가슴이 답답해져오더군요. ^^;
깨알같은 글씨로 세금 관련 내용이 가득한 우편물을 한 장 한 장 뒤적거리면서 내용을 살펴보다보니 국세청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안내서(?)가 한 장 들어있더군요.
뭔가 싶어 대충 내용을 살펴보니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클릭 몇 번만 하면 신고가 되는 것 같기에 한번 따라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골치 아픈 세금 관련 용어들 잘 몰라도 눈치만 좀 있다면 어렵지 않게 혼자서 종합소득세 전자신고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더군요.
일단 국세청 홈택스 ( www.hometax.go.kr )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로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로그인을 하셨다면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 세금신고 • 신고분납부 ]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좌측 사이드 메뉴에 있는 [ 세금신고 • 신고분납부 -> 세금신고 ]에서 [ 종합소득세 ]를 클릭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좀 내려보면 [ 신고서 작성 • 전송 ] 항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 단일소득-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 작성하기 ]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기본사항, 사업장정보, 소득공제, 기부금명세서, 세액공제, 세액계산 순으로 6단계로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요.
제 경우 [ 기본사항 ] 부분에서는 따로 손댈 것 없이 다 입력되어 있길래 그냥 통과했습니다.
[ 사업장정보 ] 부분에서도 그렇게 어려운 건 없는 것 같네요.
일단 ‘사업자등록번호‘는 있다면 입력하면 될 것이고, 없다면 ‘없음’을 선택합니다.
‘업종코드‘는 국세청에서 집으로 보낸 우편물을 보면 나와 있으니 그대로 보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업종코드 입력하신 후 그 옆에 있는 ‘코드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들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저는 처음에 이 기능을 몰라서 그냥 우편물 문서에 나와있는 대로 그대로 업종코드, 총수입금액, 필요경비 입력 후 ‘다음’ 버튼을 눌렀는데요.
그랬더니 경고창이 뜨면서 ‘코드조회’ 버튼을 눌러라고 나오더군요.
‘코드조회’ 버튼 누르니 비활성화되어 있던 부분들이 자동으로 다른 내용으로 갱신되더군요.
물론 제가 수동으로 직접 입력했던 총수입금액과 필요경비는 그대로 되어 있구요.
만약 업종코드 입력한 후 코드조회 버튼 눌렀는데도 총수입금액과 필요경비가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으시면 우편물 문서 보시고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 소득공제 ] 부분에선 딱히 입력할 것이 없다보니 그냥 다음 단계로 통과했습니다.
제 자신의 생계도 벼랑 끝에 서있는 형편이라 그동안 딱히 어디에 기부할만한 여유가 없어서 [ 기부금명세서 ]에서도 입력할 내용이 없어서 그냥 다음 단계로 통과했습니다. ㅜㅜ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방법으로 납세자가 직접 신고하는 경우에 2만원을 공제해준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결정세액 자체가 2만원이 안되는지라 전자신고를 하게 되니 납부할 세금은 0원이 되어버리네요.
이거 뭐… 웃어야 될지… ^^; 울어야 될지… ㅜㅜ
[ 세액계산 ] 부분에서도 딱히 제가 손댈 것은 없어 보여서 하단의 ‘신고서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해서 통과했습니다.
다른 분들의 경우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제 경우는 총수입금액이 원체 적다보니 업종코드 넣는 부분 이외에는 딱히 제가 입력할 것도 없었던 것 같네요. ^^;
이상으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한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방법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지 어려운 것은 없어 보이니 직접 신고하시고 2만원 절세하세요. 저도 오늘 우편물 받고 전자신고 완료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30분도 채 안걸렸던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