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로그인 이름 변경, 전자 메일 주소 없애기

2021. 7. 17. 02:59

윈도우10 로그인 시 이름 부분에 전자 메일 주소가 노출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신경이 쓰입니다.

 

전자 메일도 일종의 개인 정보에 해당하는데 윈도우10 로그인을 할 때마다 버젓이 자신의 이메일 주소가 화면에 표시되면 너무 찜찜하더라고요.

 

그래서 로그인 이름을 감추기 혹은 지우기 혹은 변경하기 등을 시도해 보았더랬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감추기 혹은 지우기는 아예 불가능한 거 같더라고요.

 

아니면 제가 방법을 찾지 못했거나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로그인 이름을 변경하는 방향으로 여러 시도를 해보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될 때는 전자 메일 주소가 로그인 이름으로 기본 지정되어 있는데요.

 

이걸 윈도우10 내에서 이것저것 변경해도 이상하게 자꾸 변경 내용이 풀려서 전자 메일 주소가 나오더군요.

 

윈도우10 로그인 이름 변경 상태로 로그인 중...

 

결국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접속해서 그곳에서 사용자 이름을 바꿔야 되더라고요.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혹시 몰라서 일단 삽질했던 작업 내용도 기록으로 남기려 합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왼쪽 아래 부분의 입력창에 'netplwiz' 명령을 실행한 후 '사용자 계정' 창을 띄웁니다.

 

여기서 '속성'으로 들어가면 '사용자 이름'과 '전체 이름' 항목이 나옵니다.

 

참고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E)'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속성'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내의 사용자 속성

 

속성창에서 사용자 이름을 바꾸면 '사용자 계정' 창의 전자 메일 주소로 된 이름이 변경한 것으로 바뀌는데요.

 

이게 이상하게도 부팅을 하다 보면 도로 전자 메일 주소로 바뀌어 있더라고요.

 

윈도우10 자동 로그인 설정

 

마무리로 자동 로그인 설정도 해줬는데요.

 

처음에는 사용자 이름을 '허락없이 건들면 죽는다'로 바꿔서 자동 로그인을 하고 그랬는데요.

 

이것저것 손을 대다 보니 뭐가 엉켜서 잘못되었는지 로그인 이름이 전자 메일 주소로 바뀌더라고요.

 

수 십 차례 수정과 재부팅을 반복하다가 결국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입력된 정보 때문인 거 같아서 이것을 바꿔 보기로 했습니다.

 

결국 '사용자 계정' 창에서 그동안 변경했던 것들을 처음 상태로 되돌려 놓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서 사용자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윈도우10 설정 홈 화면

 

'설정' 창을 띄우면 상단에 '내 Microsoft 계정' 링크가 보일 겁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웹브라우저 창이 열리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접속됩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접속

 

여기서 상단의 '허락없이 건들면 죽는다' 부분을 클릭하면 '사용자 정보' 페이지로 넘어 갑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내의 사용자 정보 페이지

 

여기서 '전체 이름'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내의 사용자 정보의 이름 편집

 

저는 '성'은 '허락없이'라고 했고, '이름'은 '건들면 죽는다'라고 했네요. ㅋㅋ

 

이번 작업을 하면서 느낀 건데요.

 

윈도우10이 나온지가 언젠데 아직도 뭔가 미완성된 제품 같은 느낌이랄까....

 

변경 사항이 바로바로 적용이 되지 않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뭔가 자꾸 엉키는 것 같기도 하고...

 

암튼 그렇더라고요.

 

어쨌든 한참을 삽질한 끝에 내린 결론은 윈도우10 로그인 이름을 바꾸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접속해서 사용자 정보에서 이름을 변경하는 거네요.

 

아! 그러고 보니 로컬 계정은 위에서 언급된 '사용자 계정'에서 변경을 하면 그대로 적용이 될 거 같군요.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