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URL 제거 도구 사용시 주의, 구글검색에서 몽땅 사라지다,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 변경, 사이트, 등록

2012. 5. 28. 21:38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URL 제거 도구 사용시 주의 - 구글 검색에서 내 블로그 전체 게시물이 몽땅 사라졌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변경 후 블로그 방문자 수가 대폭 줄어서 이를 복구하려고 계속 삽질중이네요.

 

조금씩 점진적으로 방문자 수 유입량이 회복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더이상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고 계속 오르락내리락 하길래 원인을 분석하려고 이것 저것 살펴보았습니다.

 

2차 도메인으로 변경한 경험도 처음인데다가 정작 이와 관련된 정보 가운데 중요한 것은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엔진을 훑고 다녀도 좀처럼 눈에 띄지 않더군요.

 

어쩔 수 없이 관련 정보를 찾아다니는 것은 포기하기로 하고 직접 하나 하나 테스트해나가면서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블로그 전체글을 구글 검색에서 통째로 날려버리는 대형 사고를 치고 말았습니다. ㅜㅜ

 

검색엔진에서 자신의 게시글이 상위에 노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블로그의 인지도가 좋아야 합니다.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에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논외로 치기로 하고, 다음과 구글, 특히 구글에 맞춰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경우가 구글을 통한 유입이 절대적으로 많기에 현재로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검색엔진 입니다.

 

아무리 키워드를 완벽한 조율로 셋팅하더라도 블로그 인지도 부분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되면 그만큼 상위 노출 순위에서 밀리게 됩니다.

 

반면에 키워드를 최상의 상태로 최적화하더라도 블로그 인지도가 낮거나 스팸 블로그로 찍히게 된다면 그만큼 패널티를 많이 받게되어 상위 노출에서 자꾸 밀리게 되겠죠.

 

그렇다면 블로그 인지도는 어떻게 해야 높게 평가받을 수 있을까요?

 

이에 관한 정답은 각 검색엔진의 대외비에 해당하는 내용이라 정확히 알 수는 없겠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선 자신의 도메인이 생성되어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진 기간이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이 문제는 블로그 운영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2차 도메인 하나 구해놓고 시작하다보면 시간이 저절로 해결해줄 문제이니 우리가 신경쓸일은 없겠죠.

 

그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양질의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겁니다.

 

이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지키기 힘든 항목이죠.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꾸준하게 글을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자질구레한 것들이 많이 있겠지만 이 정도가 검색엔진에서 자신의 블로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조건들이 최선이라는 것이 아니라 말그대로 최소한의 기본적인 조건이라는 것입니다.

 

별다른 기교나 노하우 없이도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실함과 끈기만 있다면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정도 노력만 하다보면 점차 블로그 인지도를 높이는데 스스로가 한계를 느끼기 시작할 겁니다.

 

이렇게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는 분들은 이제부터 초보티를 벗고, 중급 이상의 문턱에 들어섰다고 봐도 무방할 겁니다. ^^;

 

더 높은 인지도를 얻기 위해서는 각 검색엔진의 로봇이 자신의 글 내용을 어떤식으로 보는지 이해해야 하고, 웹페이지 로딩 속도도 빠르게 만들어야 하고, 이웃 블로거와도 빡시게 교류해야 하고, 웹표준에 어긋나는 코드는 가급적 갯수를 줄여나가야 하는 등 이외에도 참으로 할 일이 많습니다.

 

동일한 조건이라면 아무래도 더 빠르고, 깔끔하고, 쉽고, 정확하고,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컨텐츠가 상위로 올라가겠죠.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무단 불펌, 중복 문서 등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트래픽 분산 효과 뿐만아니라 블로그 인지도에서도 악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한번씩 날잡아서 검색엔진을 훑고 다니면서 무단 불펌글 및 중복 문서 등을 찾아내서 신고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새글 발행하는 것보다 이런 작업 한번씩 해주는게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더군요.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의도하지 않는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중복문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검색로봇에게 원본 문서임을 알려주는 코드가 있습니다.

 

이 코드는 블로그 헤드 부분에 작성해야 하는데 티스토리에서는 헤드 부분에 페이지 표시를 구분해주는 기능이 없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편법으로 body 태그 사이에 집어넣어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웹표준에서 에러를 발생시키는 항목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입니다.

 

그냥 답답해서 집어넣긴 했는데, 이것이 제대로 작동은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렇다고 빼버리려고 하니 허전해서 어떡해야할지 난감합니다.

 

하도 답답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티스토리에 건의하긴 했는데 어떻게 해줄지 모르겠네요.

 

구글을 통해 보면 같은 게시물임에도 여러 개의 주소로 검색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게시물에 대한 평가를 분산시키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블로그 인지도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게 발견되면 그때 그때 조치를 취해줘야 되는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죠.ㅜㅜ

 

제가 요즘 가장 골치를 앓으면서 신경쓰고 있던 부분이 바로 기존 게시물의 주소를 변경된 2차 도메인으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2차 도메인 변경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어서 이 부분만큼은 문제가 없었는데, 구글에서는 도무지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을 못찾겠더라구요.

 

어디를 통해서 문의를 해야될지도 모르겠고, 문의한다고 하더라도 어느 세월에 답변을 받을지도 알 수 없다는 겁니다.

 

결국,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를 뒤지고 다니다가 지쳐서 직접 웹마스터 도구에서 기능들을 테스트해보면서 몸으로 익히면서 문제 해결책을 찾기로 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왠종일 죽치고 앉아서 도움말 검색해서 읽어보고, 기능을 하나씩 눌러보다가 URL 제거 도구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하더라구요.

 

왠지 모르게 이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길래 이래저래 고민 좀 해봤습니다.

 

제 블로그 1차 도메인이 bless2u.tistory.com 이고, 2차 도메인이 googlinfo.com 입니다.

 

그런데,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할 때 ' bless2u.tistory.com, www.googlinfo.com, googlinfo.com '을 각각 등록했습니다.

 

처음에 등록할 때 좀 이상하긴 했지만 어떤분이 이렇게 등록하는 것이라고 해서 그 소개글 보고 따라했던 것이었죠.

 

그런데, 지금에 와서 보니 뭔가 좀 이상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이 ' googlinfo.com '이기 때문에 나머지 2개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만 해놓고 sitemap도 지우고, 색인도 모두 지우기로 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URL 제거

 

그래서, sitemap 제출 부분에서 기존 rss 주소를 지우고, URL 제거 도구를 이용해 사이트 ' bless2u.tistory.com, www.googlinfo.com '을 통째로 제거 요청을 했습니다.

 

그런 후 얼마쯤 시간이 흐른 뒤 구글 검색으로 제 게시물을 검색해보니 왠걸....

 

단 하나의 게시물도 검색이 안되는 겁니다. ㅜㅜ

 

이 사고를 치기 전에는 분명 구글에서 ' googlinfo.com '으로 제 게시글이 검색이 되었는데, ' bless2u.tistory.com, www.googlinfo.com '의 URL을 제거한 뒤로 구글에서 제 게시글이 몽땅 사라지고만 것입니다.

 

부랴부랴 웹마스터 도구에서 googlinfo.com 정보를 보았지만 여기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모든게 정상적으로 나타나고 있더군요.

 

다만, 제가 URL 제거 요청을 한 두 주소만 모든 데이터가 없어지고 에러 표시가 떠 있더라구요.

 

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한참을 기다려봐도 여전히 검색이 안되길래 어찌된 영문인지 사이트 소유 관련 정보를 뒤적거리다가 우연히 보게된 문구....

 

' googlinfo.com '이 ' www.googlinfo.com '의 하위 도메인이라고 설명되어 있더라구요.

 

헉!... ㅡㅡ;

 

그럼, 제가 상위 도메인을 지웠기 때문에 제가 남겨둔 하위 도메인의 내용까지 덩달아 날아갔다는 예기인가요?

 

이런...큭 ㅜㅜ, 사이트 주소를 따로 등록했고, 검색에서도 googlinfo.com으로 검색이 되었는데, 이게 따로가 아니라 하나로 동작한다는 것인가요?

 

결국, 한참을 더 기다려보다가 도저히 검색이 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남겨두었던 하위 도메인의 rss를 sitemap 제출 부분에서 삭제하고, URL 제거 요청을 한 후 다시 상위 도메인 ( www.googlinfo.com )에 rss 등록했습니다.

 

이 글 쓴다고 벌써 몇 시간이 흘렀는데도 아직도 제 게시물이 하나도 검색이 안되고 있네요. ㅜㅜ

 

지금 저 울고 있습니다...어허허허헝...ㅜㅜ

 

참고로, 티스토리 모바일 주소로 접속하면 2차 도메인이 아닌 1차 도메인으로 연결되고 있는데요.

 

이것도 트래픽 분산 및 블로그 인지도에 악영향을 주고 있어서 티스토리에 1차 도메인으로 연결되는 문제에 대해서 문의했는데 어떻게 조치를 취해줄지 모르겠네요.

 

다른분들의 경우에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전체 방문자수 가운데 3분의 2 정도의 유입량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보니 더 심각하게 느껴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