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지수, 주가, 예측, 추세, 상승, 하락, 12월19일

2011.12.19 12:50

[ 주식 차트분석 ]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향후 주가 추이는?

 

참으로 오랜만에 주식 관련글을 또 올립니다.

 

그동안 블로그 운영 문제로 여러가지 신경을 쓰다보니 주가 움직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여유가 없었네요.

 

제가 주가 동향에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있던 동안 종합주가지수는 전고점 부근까지 치고 올라갔다가 아쉽게도 저항받고 무너져내려 왔네요.

 

뭐, 고수분들이야 잘 대응하셔서 짭짤하게 수익을 챙겨드셨을테지만 초보 또는 하수분들은 언론 또는 전문가들의 달콤한 속삭임에 흔들려서 매도해야 될 시기에 매도를 못하고 지금까지 물량을 붙들고 오면서 마음고생 좀 하셨겠습니다.

 

저 역시 300만원을 종자돈으로 1억을 만들어보겠다는 야무진 꿈을 꾸고 주식투자를 한답시고 매수 매도를 밥먹듯 하며 단타매매를 해오다가 11월초 정도에 블로그 운영에 신경을 쏟느라 KODEX 200 종목에 몰빵해 놓고 그동안 마음 푹 놓고 주식에 관심 끄고 있었습니다.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1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1월초 정도에 들어갔기 때문에 거의 고점부근에 물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 당시에 ' 설마 떨어져봐야 얼마나 떨어지고 올라가봐야 얼마나 오르겠냐 ' 싶어서 몰빵해 놓고 느긋하게 지켜보면서 적당히 오르면 팔아야겠다고 생각하며 그동안 블로그 운영에 온 정신을 쏟아부었죠.

 

그런데, 블로그 운영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주식은 까맣게 잊고 있었네요.ㅜㅜ

 

비록 11월말 정도에 종합주가지수가 처박았다고 하더라도 12월초 정도에 수익내고 팔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블로그 운영에 너무 쫓기다보니 주식은 잊어버릴 정도로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또다시 제 블로그 글을 무단 불펌한 사례들을 적발했고, 정도가 심한 사람은 경고없이 사이버수사대에 정식 신고서를 접수했으며, 지금 마음 같아서는 이 사람들만큼은 반드시 법적 처벌을 받게 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이외에도 수십명의 불펌 블로거들을 적발했지만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한 사람들에 비해서 정도가 경미한 수준이라 그냥 경고만 하고 용서해줘야할지 아니면 그냥 눈딱감고 불펌 경중에 관계없어 무조건 다 신고해서 법적 처벌을 받게 만들어야할지 고민하며 또 향후 블로그 운영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다보니 자연히 그동안 잊고 있던 주식 생각이 났고, 부랴부랴 HTS 켜고 확인해보니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는 상황이 되어있더군요.ㅜㅜ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으로 바라본 향후 주가 움직임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2

 

항상 제목은 거창합니다. ^^;

 

제목처럼 그렇게 거창하고 대단한 것은 아니구요.

 

그냥 초보분들 또는 하수분들 참고용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겅..

 

제가 조금만 더 일찍 제 주식 상황을 점검해봤더라면 늦어도 12월 중순쯤에 탈출해서 관망하고 있었을텐데, 지금 보니 속이 쓰라리네요.ㅜㅜ

 

지금 계좌 자산 확인해보니 그동안 벌었던 수익금이 모두 반납된 상태로 겨우 원금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매도하면 원금은 건지겠지만 그동안 벌었던 모든 수익금이 홀랑 증발해 버리게 되네요.ㅜㅜ

 

그래도 이왕 이렇게 된 것 저는 그냥 묻어두렵니다.

 

앞으로도 당분간 주식에 신경쓸 여유가 없을 듯 하기도 하구요.

 

틈틈이 관심가지고 지켜는 보겠지만 현재 상황이 좀 정신없는 상황이라서 어찌될지 모르겠거든요.

 

자~, 그럼 차트를 한번 볼까요?

 

위 그림은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를 나타내는 것인데 대각선 2개와 수평선 1개가 보이실 겁니다.

 

대각선 2개는 추세선 이구요.

 

수평선 1개는 지지선 입니다.

 

물론 이것은 제가 바라보는 기준에서 추세선이고, 지지선이라는 것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먼저 오늘 종합주가지수 움직임을 보면 전날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받아 밀려있는 상황에서 1번에서처럼 하단 추세선 을 긴 음봉을 그리며 깨버린 상황입니다.

 

누가 제게 물어본다면 저는 일단 물량 정리하고 관망하라고 조언하겠습니다.

 

비록 1차 하단 추세선은 깨졌지만 그 밑에 수평으로 그어진 지지선 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만약 물량 정리가 늦었다고 하더라도 이 근처에서 반등 나오면 일단 정리하고 관망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만약 3번 하단 추세선 까지 밀려내려온다면 추세선 부근에서 매수하는 전략도 괜찮아보이지만 단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아직 120일 이동평균선 이 하락하고 있는 모습이며, 20일 이동평균선 역시 옆으로 누워있기는 하지만 아래로 방향을 돌릴 가능성이 더 커 보입니다.

 

그렇기에 일단 3번 추세선까지 종합주가지수가 밀린다면 이 추세선 을 깨지 않는 범위내에서 매수하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단, 길게 보지 말고 짧게 보고 수익나면 욕심부리지 말고 그냥 손터세요.

 

그냥 날라가면 어쩔거냐고요?

 

그럼 날라갈줄 알고 붙들고 있었는데 처박으면 어쩌실건데요?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3

 

헐...

 

제가 종합주가지수 차트 분석 글을 쓰고 있는 동안 긴 장대음봉을 그리면서 제가 그린 3번 추세선까지 밀렸다가 2번 지지선까지 올라가있네요.

 

음하하..

 

이런 상황을 맞딱뜨리면 제가 마치 쪽집게 선생이 된 듯한 착각이 들지만 그렇지는 않구요.

 

대단할 건 없고 누구든지 예상할 수 있을 법한 상황을 그냥 제가 이야기한 것 뿐입니다.

 

이렇듯 주식 차트 분석에 따른 투자는 자신의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따라 지지선, 저항선, 추세선 등을 찍~ 찍~ 그어놓고 이것에 따라 대응하면 되는 것입니다.

 

절대라는 것은 없고, 깨지면 매도하고, 지지받고 반등하면 매수하고, 예상과 다르게 역전되면 그에 따라 재빨리 대응하는 겁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내일도 성공 투자 하세요.^^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