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인터넷 SLA 속도 측정, 품질 미달시 보상 기준

2012.02.09 21:30

[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보상 ]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보상 정책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오늘 2012년 2월 9일까지 포함해서 SK브로드밴드 인터넷 가입한 지 벌써 10일째가 되었네요.

 

100M 광랜 ( 스마트 광랜 ) 상품을 일반전화 ( 번호이동 )와 묶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SK브로드밴드 인터넷 가입 첫날부터 현재까지 인터넷 품질과 일반전화 품질이 불안정해서 수차례 SK브로드밴드 기사가 저희 집을 방문하고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방문 결과는 매번 신통치 않았고, 기사가 여러 가지 테스트한 결과물을 놓고 보았을 때 인터넷 품질과 일반전화 품질이 불량한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은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SK브로드밴드 인터넷 가입자가 많아서 현재 있는 장비로는 감당을 못해서 그럴 것이라는 겁니다.

 

결국, 아무리 장애 신고 접수를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SK브로드밴드 본사에서 저희 지역에 장비를 추가 증설하지 않는한 해결이 안되는 문제라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계속해서 장애 접수를 하게 되면 SK브로드밴드에서는 기사를 보내겠다고 할테고, 기사가 방문해봐야 어떻게 손쓸 도리가 없기 때문에 저희 집에 방문했던 기사는 장애 수리를 하지 못한 것이 되어 결과적으로 해당 기사가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대기업의 이런 막무가내식 횡포로 인해 애꿎은 기사들만 중간에서 고객한테 치이고, 회사로부터 문책 당하는 일만 생기게 되는 꼴이네요.

 

기사들과 SK브로드밴드 본사와의 정확한 내부 관계 사정은 잘 모르겠지만 대충 상황이 그려지기에 현상황에서 수리 불가라는 것을 알면서도 무턱대고 계속해서 장애 접수를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기사들 입장을 생각해서 비싼 요금 물어가며 저품질 상태로 계속 사용할 수도 없지 않겠습니까?

 

 

SK브로드밴드 품질 보상 정책, 5회 측정 3회 이상 기준 미달시 보상

 

저는 간간이 덩치 큰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를 제외하고는 10M 속도 상품을 이용하더라도 지금껏 전혀 아쉬움 없이 인터넷을 이용해 왔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M 속도만 나와 주어도 인터넷을 이용하는데는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100M 상품 요금을 지불하면서 기준에도 못미치는 품질을 그대로 이용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결정적으로 제가 100M 속도 광랜을 선택한 이유가 간간이 덩치 큰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느린 속도로 인해 기다려야 되는 긴 대기 시간이 싫었고, 좀 더 빠른 인터넷 속도의 환경을 원했기에 10M 상품에서 100M 광랜으로 갈아탄 것인데 이렇게 되면 제가 100M 광랜 상품을 선택한 이유가 없어져 버리게 되는 것이죠.

 

저품질을 이유로 위약금 없이 해지해도 되겠지만 SK브로드밴드에서 쿨하게 해지해 주지도 않을테고, 그 과정에서 상당한 귀찮음이 발생하는 것도 싫었고, 또다시 다른 업체를 알아보고 인터넷 가입하는 것도 귀찮았기에 왠만하면 제가 손해보지 않는 범위 내에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 품질 측정

 

위 그림은 장애 수리 기사들이 집에 방문해서 ID ' #guest ' 입력 후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던 페이지 ( http://myspeed.skbroadband.com/cop ) 입니다.

 

고객센터 상담원의 말로는 이곳으로 접속해서 속도 측정을 하면 SK브로드밴드 서버에 그 측정값이 남아서 기준 미달시 자동으로 보상이 적용된다고 하는데, 왔다 갔다하는 상담원들의 말이 신뢰가 가지 않아서 나름대로 다시 관련 정보 검색을 통해 찾아보니 상담원이 이야기했던 조건과 부합되는 사례가 있더군요. ㅡㅡ;

 

이렇게 해서 알게 된 것이 바로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보상 정책 입니다.

 

SK브로드밴드에서 시행되고 있는 인터넷 품질 보상 정책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보상 기준

30분간 5회 이상 측정하여 측정치의 60% 이상이 최저 다운로드 속도 미달시 당일 요금을 감면해 준다.

 

그런데, 인터넷 품질을 아무데서나 측정한다고 해서 다 되는 건 아니구요.

 

SK브로드밴드에서 제공되는 SLA ( Service Level Agreement ) 속도 측정 도구를 이용해서 측정해야 된다고 합니다.

 

100M 광랜의 경우 최저 보장 속도가 50M 속도이기 때문에 SLA 속도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30분간 5회 측정한 값이 50M 속도 이하로 3회 ( 60% ) 이상 나오면 품질 미달에 해당되어 당일 요금 감면 보상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SLA 속도 측정 도구를 이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컴퓨터 1대만 이용해서 측정하셔야 되구요.

 

측정하실 때 공유기 혹은 무선랜카드를 이용한 측정은 안되며, 컴퓨터와 SK브로드밴드 모뎀 ( 인터넷 선 )이 직접 연결되도록 하셔야 된다는 점입니다.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측정 ( http://myspeed.skbroadband.com )

 

저는 위와 같은 SK브로드밴드 인터넷 품질 보상 기준이 있다는 사실을 어제 ( 2012년 2월 8일 ) 밤에서야 알게 되었고, 속도 측정값을 남기려고 홈페이지에 로그인할 수 있는 아이디를 생성하려고 했었는데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바람에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느라 오늘 정오가 거의 다 되어서야 겨우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었네요.

 

결국 어제는 로그인을 할 수 없었기에 측정값을 남길 수 없었고, 오늘 오전 약 11시 30분 정도부터 시작해서 오후 약 4시 30분 정도까지 연속해서 8번 ( 40회 )의 길고 지루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sk브로드밴드 SLA 속도 측정 결과 보상

 

위 그림은 제가 측정한 결과이며 기준 미달 비율이 60% 이상이 될 경우 위 그림과 같이 보상이라는 표시가 나옵니다.

 

처음 2 ~ 3번 정도는 SLA 속도 측정 1회가 끝나고 다음 측정 대기 시간 사이 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 테스트 ( http://speed.nia.or.kr )를 이용해 속도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상하게도 SLA 속도 측정 시에는 50M 이상 나왔는데 한국정보진흥원 인터넷 품질 테스트에서 측정하면 50M 속도 이하로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지연시간 역시 SLA 속도 측정에서보다 한국정보진흥원 인터넷 품질 테스트에서 측정하면 수치가 더 높게 나오구요.

 

참고로, 지연시간 수치는 낮게 나올수록 더 좋은 겁니다.

 

그 후, 3 ~ 4번째부터는 SLA 속도 측정 인터넷 창만 남겨두고, 나머지 모든 창을 닫은 후 테스트 진행을 시켜놓고 기다리기 지루해서 소설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

 

sk브로드밴드 SLA 속도 측정 테스트

 

위 그림은 SLA 속도 측정 테스트 화면 입니다.

 

SLA 속도 측정 테스트를 시작하면 위 그림의 아랫부분에 ' Test No.1 ' ~ ' Test No.5 '까지 자동으로 5회 측정이 진행되며, 각 횟수 진행 시마다 해당 횟수에 불이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랫부분에 최초 측정 시간, 다음 측정 시간, 남은 시간이 각각 표시 됩니다.

 

이렇게 해서 SLA 속도 측정 테스트를 1번 ( 5회 ) 진행하는데 총 30분이 소요되게 됩니다.

 

SLA 속도 측정 테스트를 해서 한달 동안 5번 이상의 보상을 받게 되면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는 근거 자료가 된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원문 출처 : googlinfo.com

Posted by googlinfo(원래버핏)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